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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방향 신학교육 탈피 선언

- 횃불트리니티 '목회통합세미나' 과정 
  인지 중심의 신학교육을 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바꿔간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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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BL. ‘Problem Based Learning’을 의미하는 이 교육방식은 단순히 많이 아는 인재가 아니라 아는 것을 잘 활용하여 문제에 대처하는 21세기형 인재를 길러내는 교수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교육기관의 일방적수직적선형 교수법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교육운동 중 하나다.

 

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(총장 김윤희 박사이하 횃불트리니티)가 한 강의실 안에 많은 학생들이 앉아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를 듣고 졸업하는 신학대학원의 교육방식을 탈피하고자 PBL 방식의 목회통합세미나’ 교과과정을 신설했다고 밝혔다.

 

횃불트리니티의 목회통합세미나는 3년 과정 중 2년 동안 한 사람의 교수와 10여명의 학생들이 서로 멘토와 멘티 관계를 맺어 깊은 교제를 나누고마지막 1년은 자신들이 학습한 목회학 과정의 여러 과목의 지식을 3~4명의 교수 및 외부 전문가와 발표와 토론질의와 응답을 통해 통합해나가는 강의방식이다.

 

횃불트리니티는 학문 중심으로 현장과 분리된 한국의 신학교육이 목회 현장과 더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는 절박함에 목회통합세미나’ 과정을 개발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.

 

더욱이 설교와 성도들의 돌봄을 맡은 목회자들이 자신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며 하나님과의 본질적 관계를 회복하는 영적 훈련을 수행할 수 있고성경을 중심으로 시대를 읽어내며 시대 상황에 분별력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본질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나아가 방법론적으로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일방적 강의에서 교수와 소수 학생 사이의 긴밀한 소통과 토론이 가능하게 된다는 장점도 부각된다.

 

횃불트리니티 목회학 과정 3학년 박혜원 전도사는 이 목회학 통합 세미나 과정에 오기까지 2년간 한 분의 멘토 교수님과 함께 하는 멘토링 수업은 한 영혼을 귀하게 여기고 보듬어주어야 하는 신학생에게 꼭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된다면서 신학생이기에 그리고 사역자이기에 그 어느 곳에서도 토로하지 못하는 많은 이야기들을 직접 들어주시고 진심으로 나눠주시고 기도해주심으로 학업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큰 기쁨이었고 위로였다고 고백했다.

 

탄자니아 유학생 죠수아 맥웨젤라(영어 목회학 3학년)는 목회통합세미나는 현재 교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민감한 주제들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제공한다총장님과 교수님들의 의견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로부터 나 자신이 목회자로서 어떻게 현실의 구체적인 도전들에 반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갈 수 있다고 말했다.

 

한선 전도사는 목회통합세미나는 지금까지 내가 신학 공부를 하며 축적되어 온 지식을 실제 사역 현장에서 통합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게 고민하게 하는 시간이다사역 현장에서 마주치게 될 수많은 고민을 나의 틀에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학생들그리고 믿음과 사역의 선배이신 교수님들과 함께 고민하며 중심을 잡아간다며 단순히 인간적 지식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의 지혜와 지식을 모두 경험하고 또 공동체 안에서의 회복과 나눔을 더욱 깊이 경험할 수 있는 참으로 소중하고 뜻깊은 시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.

 

한편 이번 학기에 함께했던 김관선 목사(산정현교회)는 목회통합세미나 과정을 매우 신선하다며 극찬했다.

 

김 목사는 이런 방식의 신학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학생들은 매우 축복받은 사람들이라 생각한다학생들이 당면하는 사역 현장의 문제에서 시작된 고민을 학생들이 직접 연구하여 발표하고함께 토론하며통합적으로 신학적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매우 신선하게 느껴졌다며 이 학교가 신학 교육의 스타트업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.

 

횃불트리니티의 목회통합세미나’ 과정은 하반기에도 계속된다이번 학기에는 이중직 목회 주일학교 설교의 어려움과 설교 방법 교회 성도들과 소통하는 법 마음에 거리낌이 확인되는 성도의 성만찬 참여 코로나 시대 예배와 공동체성 회복 교회 내 리더십의 갈등 여성 목회자의 자리와 역할 부교역자의 인권 및 사례 등의 주제가 마련돼 있다.

 

이 과정을 기획한 교수진은 목회통합세미나는 지금까지 성경-교리-교수 중심으로 이뤄졌던 수직적이고 인지 중심의 신학 교육을 삶의 상황-성도와 사역자의 실제 어려움-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바꿔가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.

 

김윤희 총장은 “21세기 교회와 신학 교육의 위기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 가운데 말씀과 교회의 본질의 회복을 통해서만 극복될 수 있다며 이를 위한 새로운 신학 교육 방법이 교수와 학생외부 전문가가 모두 힘을 합하여 만들어가는 횃불트리니티 강의실 안에서 하나님의 귀하신 뜻 가운데 찾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.

 

 

 

크리스챤연합신문 2021. 11. 16.

원문보기 http://cupnews.kr/news/view.php?no=18169